부적합 자재 처리 업무 Process
■ 개요
본업무는 당사에서 구입한 원소재를 활용하여 공정 중 또는 출하 후
고객으로부터 품질의 하자로 인하여 부적합으로 판정된 원소재에
대하여 처리하는 업무를 규정한 것이다
■ 적용범위
당사에서 원소재 업체로부터 원소재를 구입하여 당사에서 사용전,후
원소재의 품질문제로 정상적으로 사용되지 못한 원소재의 처리 업무
에 적용한다
■ 부적합 자재 발생 현황
1. 당사로 원소재 입고시 수입검사에서 부적합이 발생한 경우
2. 당사 공정중 원소재의 이상이 발견된 경우
3. 고객 수입검사, 공정중 품질문제가 발생된 경우
상기의 상황에서 발생된 원자재가 공급처(원소재 Maker)의 하자로
명백하게 판명된 경우 구입한 원소재를 공급처로 반납하여 상응하는
변재(상)품을 공급 받으므로 업무가 종결됨
■ 업무 Process (첨부 Process 참조)
1. 부적합 자재 발생통보 (당사 → 원소재 공급체 : e-Mail 통지)
2. 부적합 자재 발생현황 접수 및 검토 (원소재 공급업체)
3. 부적합 자재 현황파악 (공급업체 당사방문)
4. 부적합 내용 사실여부 확인, 부적합 규모 확정 (양사간협의)
5. 부적합자재 반출 (당사 → 원소재 공급업체)
6. 변재품 입고
7. 발생건 종결
의 과정으로 업무가 진행됨
■ 업무 진행상 관리 Point (첨부 양식 참조)
1. 발생현황
당사고객명, 발생현황(제반Data : 발생일자, 원소재명, Size,
중량, 결점내용, 상태 이미지 사진...)
2. 협의결과
요청내용 대비 공급처 수용 현황 (요청중량:수용중량)
반납완료 현황, 대채품 입고현황
3. 진척결과
년중 수시로 발생하는 건에 대하여 진행사항, 보류사항,
협의부결 사항 등을 장부화 하여 진척사항을 엑셀 수기로
관리하는 것을 시스템에서 관리 하고자 하는 내용임
첨부
1. 업무 Process
2. 관리대장
- 이 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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