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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유동 관리

by netfabb 2022. 6.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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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초기관리와 LCC

1-1. 초기관리란
제품의 다양화와 수명 단축화가 진행되는 가운데에서는 제품 개발에서부터 양품 개시까지의 기간 단축 등으로 가장 효율적인 제품 개발과 설비 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다.

즉 사용자의 욕구를 예측한 경쟁력 있고, 잘 팔리며, 만들기 쉽고, 불량이 나오지 않는 제품을 효율적으로 개 발하는 것과, 이 제품화를 위한 4M 조건(원재료, 설비, 방법, 사람)을 분명히 하고 이를 만드는 설비의 7대 손 실 제로, 투자 효율 최고, 즉 사용하기 쉽고 보전하기 쉬우며, 불량을 만들지 않고 신뢰성 높은 효율적인 설비 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 과제다.

이를 위해서는 연구 개발, 설계, 생산 기술, 생산, 보전은 물론, 기획·영업·경리·품질 보증의 각 부문간 협업이 중요하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TPM에서는 활동의 일환으로서 제품의 초기 관리와 설비의 초기 관리 활동을 중요시 하고 있다. 물론 이 활동 에는 경제성 평가 기술(LCC의 최적화), MP 설계 기술의 발휘가 기본이 된다.

 

1-2. LCC의 정의
LCC Life Cycle Cost를 뜻하는 것으로, 제품이나 설비(시스템)의 전 생애에 거쳐(설계에서 폐기까지) 들어

가는 코스트를 말한다. 참고로 미국 예산국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LCC는 시스템의 예정된 유효 기간 중의 직접·간접, 발생 및 관련 코스트이며, 이는 설계·개발·생산·조업· 보전 ·지원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과 발생하리라고 예측되는 것을 포함한 총 코스트다.”

 

1-3. 라이프 사이클 코스팅

라이프 사이클 코스팅이란 사용자가 사용하는 시스템(설계)의 라이프 사이클 코스트를 경제적으로 만들기 위해 시스템의 개발 단계에 라이프 사이클 코스트를 설계 파라미터로 하고, 각종 트레이드 오프를 철저히 하 는 체계적인 의사 결정 방법이라고 일본 플랜트 메인터넌스 협회(JIPM) LCC 위원회는 정의하고 있다.

라이프 사이클 코스팅의 일반적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단계 : 대상이 되는 시스템의 사명을 분명히 한다.
2
단계 : 사명을 달성할 수 있는 여러 대체안을 열거한다. 3단계 : 시스템의 평가 요소와 그 정량화 방법을 분명히 한다. 4단계 : 대체안을 평가한다.

5단계 :분석 결과 및 그 과정을 문서화한다.

 

2. MP 설계의 개념

 

2-1. MP 설계의 정의

MP란 Maintenance Prevention의 머릿글자로 보전 예방이라고 번역된다. MP의 정의는 새로운 설비를 계획 하거나 건설할 때 보전 정보나 새로운 기술을 고려하여 신뢰성 ·보전성·경제성·조작성·안전성·융통성 등이 높은 설계를 하고 보전비나 열화 손실을 줄이는 활동을 말한다.’

알기 쉽게 말하면, 새로운 설비의 도입 단계에서 고장나지 않고, 보전하기 쉽고, 안전하고 사용하기 쉬우며, 불량이 발생하지 않는 설비를 설계하는 것이다. 즉 현재의 설비가 지닌 약점을 연구하고 이것을 설계로 피드 백하여 설비의 신뢰성을 높이는 활동이다.

2-2. MP 설계의 중요성

신설하는 설비의 경우, 설계·제작·설치는 순조롭게 진행되는 듯이 보여도 실제로 시운전, 초기 유동 관리 단 계로 들어가면 문제가 속출하여 여간해서 정상 운전에 들어가기 어렵고, 운전 ·보전 두 부문의 기술자들이 고 생하며 개량에 개량을 거듭하여 간신히 정상 운전으로 들어가는 사례를 흔히 볼 수 있다.

정상 운전에 들어갔지만, 열화와 고장을 방지하기 위한 점검·주유·청소와 작업 준비·조정·수리의 작업성이 나빠서 점거·주유 등의 손질을 게을리하거나, 작업 준비·조정에 시간이 걸리거나 사소한 고장 수리에도 상당 히 설비 정지 시간이 길어지는 경우가 있다.

설비·시스템의 높은 정밀도·대형화·연속화·고압화가 진행되고 다시 위험 물질을 사용하는 가운데 MP 설계 를 잘못하면 운전 코스트는 물론, 보전성 ·조작성·안전성이 떨어져 어려워질 뿐 아니라 때로는 큰 재해와 공 해 사고를 일으켜 기업의 존속이 위태로워지는 경우가 있다.

특히 설비 ·시스템을 설계까지 맡겨 전문 업자에게 의뢰하거나 공사를 공사 업자에게 설계가지 함께 의뢰하 는 사례가 많은데, 이 단계에 사용자와 메이커의 관계가 좋은가 나쁜가가 초기 관리를 성공시키는 중요한 열 쇠가 된다. 이 관계란 설계의 초기 단계로부터 양쪽의 지식과 경험을 서로 지원할 수 있는 신뢰 관계가 있는가 를 말한다.

운전 초기 단계의 많은 트러블 발생은 기술이 일진월보, 대형화 ·고속화·자동화하는 과정에서 피할 수 없는 일이라고 간단히 외면할 수 없는 일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사전에 설비 기술자로서 새로운 가공 조건과 조업 조건을 확실하게 설계 조건에 반영시 켰는가, 설비의 신뢰성이나 보전성 ·조작성·안전성을 남에게만 맡기고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자사의 생산 기 술자나 설계 ·보전 기술자의 과거의 쓰라린 경험이나 고심 끝에 나온 축적된 자사의 기술을 구사하여 얼마나 깊이 검토했는가에 따라서 그 후의 보전활동이 결정된다는 사실이다.

2-3. MP 설계 활동의 내용
설비 관리는 프로젝트 엔지니어링과 메인티넌스 엔지니어링으로 크게 나뉘는데, MP 설계 활동은 이 가운데 프로젝트 엔지니어링

의 일환으로서 위치가 설정되며 메인티넌스 엔지니어링과의 접점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 설비 투자 계획(설비 투자의 경제성 평가 기술)
- 
설비 초기 관리(MP 설계 기술)
- 
운전 ·보전(기존 설비의 유지와 개선 기술)

- 합리화 대책(설비의 개발 · 개조 기술)
이 가운데 MP 설계 활동을 설비 초기 관리(설계로부터 초기 유동관리까지)’로서 설정하고 있다. 이 체계도를 보아도 알 수 있듯이 MP 설계 활동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설비 투자 계획 단계에서 검토,
결정된 다음과 같은 제약이나 목표에 따라 추진된다.
- 
채용하는 기술(생산 기술, 설비 기술)
- 
설비의 양적 ·질적 능력
- 설비의 기본 시방
- 투자액
- 조업 비용(운전 요원, 재료 ·수율, 보전비, 에너지 비용 등) -기타

2) 활동 범위 -설계

-제작
- 설치 · 시운전
- 초기 유동 관리(실제로 제품을 흘리면서 정상 운전으로 이끌어 나가는 단계)
의 실시와 각각의 단계에 디버깅(오류나 문제점을 발견하고 수정한다)활동이 포함된다.

3) 활동의 목적
-설비 투자 계획 단계에검토, 결정된 제약을지키며 목표를 달성하는 것.
- 
설계로부터 안정 가동까지의 기간을 단축하는 것.
- 
이 기간을 업무에 치우침이 없도록, 그리고 적은 인력으로 효율적으로 추진하는 것 - 설계된 설비가 신뢰성 ·보전성 ·경제성·조작성·안전성 ·융통성이 높은 설비일 것.

4) 활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

이활동의중심이 되는 생산 기술이나설비설계부문의 기술자가높은기술력과 감각을지니는 일이 요구되지만, 더욱 중요한것은 모든 기술 정보를 구사하며 그 응용이나 자사 기술 개발의 연구를 거듭하고 그 결과를 신설비에 반영시키는 것이다.

3. 초기 관리 활동의 전개 순서

1.  1단계 : 현상 조사 분석

현상(과거 1~2)의 초기 관리 상황을 다음과 같이 조사 분석하고 문제점을 밝힌다.

1 초기관리시점의업무의흐름을명확히한다.

2 현상의 흐름에서 문제점 색출

3초기유동관리의단계별로예측되는트러블방지태세파악

4시험제작·시운전·초기유동기에있어서트러블발생,대책조처의실적파악

5시험제작·시운전·초기유동기의공정지연상태파악

6 사용하기 쉽고, 만들기 쉽고, 불량이 나오지 않고, 보전하기 쉽고, 신뢰성이 높으며, 아울러 안전하고 기업 경쟁력이있는제품과설비를설계하기위한정보의수집·축적·활용상태파악

2.2단계:초기관리시스템의확립
 1단계의 문제점을 바탕으로 초기 관리의 바람직한 모습을 추구 · 개선한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한다. 1초기관리의기본시스템체계검토·확립과시스템적용범위의설정 2초기관리에필요한정보의수집·축적,활용시스템검토·확립 3위12의시스템운용에필요한각종표준·장표류의제정·개정

3.3단계:새로운시스템의시스템디버그와교육
1 테마마다 초기 관리의 단계별로 전개한다. 2실시에필요한각종표준기법교육을병행한다. 3각단계를통해새로운시스템에대한이해·기법·확보등을평가한다. 4실시결과에따라서시스템및각종표준장표류를보충개정한다.

5 시스템의 활용 효과를 정리한다.

4.  4단계 : 새로운 시스템의 전면 활용과 정착
1 새로운 시스템의 전면 활용(적용 범위의 테마 전체로 확대) 2다시초기관리로서LCC의최적화, MP설계에대한정보활용의충실화를꾀한다.

3적용테마별,초기관리단계별로문제점을적출하고대책건수,문제발생건수,계획지연월수등을파악 하고반기또는연도별로집약하여성과를정리한다.초기유동관리이후의문제에대해해석하고초기단계 에충족방법을검토한후표준화를추진하여계획일정대로일발양품생산을꾀한다.

4. 설비 초기 관리 활동의 추진

설비를 신설 · 개조할 때 초기 유동 관리 - 생산 가동 단계에 이르러 계획 미달성이나 트러블에 의해 설비의 준 공이 지연되거나 종합 효율이 떨어지는 사례를 흔히 볼 수 있다. 이는 설비 초기 관리 단계에 신뢰성·보전성· 조작성 · 경제성 · 안전성 및 불량이 발생하기 어려운 조건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특히 시운전·초기 유동 기간의 단축, 트러블 제로 등을 위해 기획·계획·설계 단계에 철저한 달성을 위한 기 술력의 발휘가 요구된다.

4-1. 설비가 구비해야 할 기본적 성질

설비를 설계할 때 설비 중심의 설계로부터 탈피하여 맨-머신 시스템의 관점에 서서 트러블이 없고 불량이 발 생하지 않는 안전한 설비를 확보하는 것이 MP 설계의 목적이다.  MP 설계를 할 때는 설비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 성질인 신뢰성 · 보전성· 자주 보전성· 조작성· 자원 절약성· 안전성· 융통성 등을 과제로 다루어야 한다.

그러나 신뢰성이라고 한 마디로 하기에는 그 정의가 분명하지 않으며 사람에 따라서 그 해석이 서로 다르다. 4-2. 설비 초기 관리 체계

기획으로부터 초기 유동 관리까지의 각 단계에 예상되는 문제점을 사전에 검출하고 그 대책을 충실화함으로 써 완성도 높은 설비를 확보하고 초기 유동 관리를 단축시켜 일발 양품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앞 단계인 다음 1~3단계가 중요하다.

- 단계 1 : 기획
- 단계 2 : 실행 계획 - 단계 3 : 설 계

이 단계에 설비 기술력의 발휘, 각 해석 기법의 구사로 철저히 계획을 마련하고 각 단계마다 전문가를 모아 DR를 충실히 함으로써 다음 단계인 입회 시운전의 문제점을 감소시키고 초기 유동 기간의 단축을 꾀할 수 있 다.

즉 설비를 설치한 다음, 안정 가동에 들어가기 까지 일발 양품 생산에 필요한 시간은 LCC를 증감시키는 요소 이며, 오늘날 같이 기술 혁신이 격심한 시기에 생산 계획을 달성하지 못한다면 경영상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MP 설계 항목 가운데 일발 양품 생산 시기의 설비 효율의 손실, 초기 유동 기간을 설정한다.

DR이란 MP 설계의 그물눈에서 누락된 문제점을 제거하고 초기 유동기로 넘기지 않는, 즉 설치 후에 일발 양 품 생산을 실현시키기 위한 활동이다.  DR의 중요도는 1 설계 2 제작 3 시운전 입회 4 설치 순이며, 어 떻게 설계 단계에 DR를 철저히 하는가가 중요한 요점이 된다.

다음에는 특히 중요한 실행 계획, 설계 단계를 추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5.초기유동관리의추진

초기유동관리란설비의설치·시운전완료후실제로제품을생산하면서문제점을DR하고조기안정가동 을 꾀하는 활동이다(, 설치 · 시운전을 초기 유동 관리에 포함시키거나 이것을 함께 하여 시운전이라고 부 르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종전의 기존 설비로 신제품을 생산하는 경우도 이 가운데 들어간다.

물론 사전 단계에 체크와 체크를 거듭하면서 만전을 기하여 문제점을 초기 유동 관리 단계로까지 끌고 가지 않는 것이 기본이며, 이 단계는 사전에 예측이 불가능했던 문제점을 DR하는 마지막 수단이라고 생각해야 한 다. 이 단계에 고장이나 불량이 빈발한다면 사전 단계의 기술력 발휘가 얼마나 소홀했던가를 증명하는 것이 다.

따라서초기유동관리단계에서의DR대상은유동하는제품의공정능력,품질트러블과재료투입이나반 송트러블에중점을두게된다.그리고이단계에는운전·보전부문에대한인도에대비하여조작·준비작업 의표준이나급유·점검·정기정비등보전기준을작성하고운전·보전담당자의교육·훈련을실시하고중 요한 활동 항목으로 삼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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