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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갤러리/품질관리

ISO 9001

by netfabb 2023. 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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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9001 : 2015] 용어의 정의

ISO 9001:2015 품질경영시스템과 관련된 용어의 해설을 포스팅합니다.
정확히는 ISO9000:2015에 있는 용어와 정의를 옮겨 적습니다.
용어의 양이 방대하므로 일반 기업이나 조직에서 ISO를 도입하고 운용하는데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서 소개합니다.
내용의 출처가 "ISO 9000:2015 품경영시스템 — 기본사항과 용어"임을 다시 한번 밝힙니다.
■ 사람 관련 용어
최고경영자 / 최고경영(top management) 최고 계층에서 조직을 지휘하고 관리는 사람 또는 그룹. 최고경영자는 조직 내에서 권한을 위임히고 자원을 제공하는 힘을 가진다.
품경영시스템 컨설턴트(quality management system consultant)  자문 또는 정보 제공으로 품질경영시스템 실현에  조직을 지원하는 사람
참여(involvement) 활동, 이벤트 또는 상황에 참가
적극참여(engagement) 공유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에 참여하고 공헌함.
■ 조직 관련 용어
조직(organization) 조직의 목표 달성에 대한 책임, 권한 및 관계가 있는 자체의 기능을 가진 사람 또는 사람의 집단
조직상황(context of the organization) 조직의 목표 달성과 개발에 대한 조직의 접근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내부 및 외부 이슈의 조합
이해관계자(interested party) 의사결정 또는 활동에 영향을 줄 수 있거나, 영향을 받을 수 있거나 또는 그들 자신이 영향을 받는다는 인식을 할 수 있는 사람 또는 조직
고객(customer) 개인 또는 조직을 위해 의도되거나 그들에 의해 요구되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거나 제공받는 개인 또는 조직
공급자(provider/supplier)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
외부 공급자(external provider/external supplier) 조직의 일부분이아닌 공급자, 제품 또는 서비스의 생산자, 유통업자, 소매업자 또는 판매자

■ 활동 관련 용어
개선(improvement)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
지속적 개선(continual improvement)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반복하는 활동
경영/관리(management) 조직을 지휘하고 관리하는 조정 활동
품질/경영(management) 품질에 관한 경영
품질기획(quality planning) 품질목표를 세우고, 품질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운용 프로세스 및 관련 자원을 규정하는 데 중점을 둔 품질경영의 일부
품질보증(quality assurance) 품질요구사항이 충족될 것이라는 신뢰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 품질경영의 일부
품질관리(quality control) 품질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데 중점을 둔 품질경영의 일부
품질개선(quality improvement) 품질요구사항을 중족시키는 능력을 증진하는 데 중점을 둔 품질경영의 일부

■ 프로세스 관련 용어
프로세스(process)  의도된 결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 입력을 사용하여 상호 관련되거나 상호 작용하는 활동의 집합
프로젝트(project) 착수일과 종료일이 있는 조정되고 관리되는 활동의 집합으로 구성되어 시간, 비용 및 자원의 계약을 포함한, 특정 요구사항에 적합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되는 고유의 프로세스
품질경영시스템 실현(quality management system realization) 품질경영시스템을 수립, 문서화, 실행, 유지 및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프로세스
역량/적격성 획득(competence acquisition) 역량을 갖추는 프로세스
절차(procedure) 활동 또는 프로세스를 수행하기 위하여 규정된 방식
외주처리하다 (outsource) 외부 조직이 조직의 기능 또는 프로세스의 일부를 수행하도록 하다.
계약(contract) 구속력이 있는 합의
설계 및 개발(design and development) 대상에 대한 요구사항을 보다 상세한 요구사항으로 변환시키는 프로세스의 집합

■ 시스템 관련 용어
시스템(system)  상호 관련되거나 상호 작용하는 요소들의 집합
기반구조(infrastructure) 조직의 운영에 필요한 시설, 장비 및 서비스의 시스템
경영시스템(management system) 방침과 목표를 수립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수립하기 위한, 상호 관련되거나 상호 작용하는 조직 요소의 집합
품질경영시스템(quality management system) 품질에 관한 경영시스템의 일부
업무환경(work environment) 업무가 수행되는 여건의 집합
측정관리시스템(measurement management system) 측정프로세스 관리와 측정학적 확인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상호 관련되거나 상호 작용하는 요소들의 집합
방침(policy) 최고경영자에 의해 공식적으로 표명된 조직의 의도 및 방향
품질방침(quality policy) 품질에 관한 방침

■ 요구사항 관련 용어
품질(quality)  대상의 고유 특성의 집합이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정도
요구사항(requirement) 명시적인 니즈 또는 기대, 일반적으로 묵시적이거나 의무적인 요구 또는 기대
품질요구사항(quality requirement) 품질에 관련된 요구사항
법적 요구사항(statutory requirement) 법적 기관이 규정한 의무 요구사항
제품형상 정보(product configuration information) 제품 설계, 실현, 검증, 운영 및 지원에 대한 요구사항 또는 기타 정보
부적합(nonconformity) 요구사항의 불충족
결함(defect) 의도되거나 규정된 용도에 관련된 부적합
적합(conformity) 요구사항의 중족
추적성(traceability) 대상의 이력, 적용 또는 위치를 추적하기 위한 능력

■ 결과 관련 용어
​목표(objective) 달성되어야 할 결과
품질목표(quality objective) 품질에 관련된 목표
제품(product) 조직과 고객 간에 어떠한 행위/거래/처리도 없이 생산될 수 있는 조직의 출력
서비스(service) 조직과 고객 간에 필수적으로 수행하는 적어도 하나의 활동을 가지는 조직의 출력
리스크(risk) 불확실성의 영향
데이터(data) 대상에 관한 사실
정보(information) 의미 있는 데이터
문서(document) 정보 및 정보가 포함된 매체
문서화된 정보(documented information) 조직에 의해 관리되고 유지되도록 요구되는 정보 및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매체
품질매뉴얼(quality manual) 조직의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시방서
품질계획서(quality plan) 특정 대상에 대해 적용시점과 책임을 정한 절차 및 연관된 자원에 관한 시방서
기록(record) 달성된 결과를 명시하거나 수행한 활동의 증거를 제공하는 문서

■ 고객 관련 용어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 고객의 기대가 어느 정도까지 충족되었는지에 대한 고객의 인식
고객 서비스(customer service) 제품 또는 서비스의 전 과정에 걸친 고객과 조직의 상호 작용

■ 특성 관련 용어
​역량/적격성(competence) 의도된 겨과를 달성하기 위해 지식 및 스킬을 적용하는 능력

■ 결정 관련 용어
모니터링(monitoring) 시스템, 프로세스, 제품, 서비스또는 활동의 상태 확인결정
측정(measurement) 값을 결정/확인결정하는 프로세스
측정 프로세스(measurement process) 양적인 값을 결정/확인결정하는 업무의 집합
측정장비(measuring equipment) 측정 프로세스를 싷현하는 데 필요한 측정기기, 소프트웨어, 측정표준, 표준물질이나 보조기구 또는 그 조합
검사(inspection) 규정된 요구사항에 대한 적합의 확인결정
시험(test) 특정하게 의도된 용도 또는 적용을 위한 요구사항에 따른 확인결정

■ 조치 관련 용어
예방조치(preventive action) 잠재걱 부적합 또는 기타 원하지 않는 잠재적 상황의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조치
시정조치(corrective action) 부적합의 원인을 제거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
시정(correction) 발견된 부적합을 제거하기 위한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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